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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올라온 글


아라리오 천안: 안창홍 전


지난주 토요일 

일민 : 평면탐구 전 (강서경, 박미나, 홍승혜 및 다수의 작가들)

금호 : 금호 영아티스트 전? (최진욱 작가 리뷰보고 다녀와야겠다 싶어서 감)

국립현대 : 윌리엄 켄트리지/ 필립가렐/ 한진박스에서 하던 것 (안규철은 또 보고 싶지 않아서 패스/ 서세옥도 패스)


내일

v인미공 : 연말연시(제목이 왜 연말연시인지 잘 모름. 퍼포먼스 관련된 전시라 들음.)

pkm: 백현진 볼까말까 ->아직 오픈 전. 거기까지 올라가기 전에 알아서 다행이었듬.

(옵시스)-> 없어짐.... 왜 이제야 알았지?_?

서울대 우석갤러리 : (학교에 포스터 붙인 거 보고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정확한 이름을 모르니 아무리 검색해도 안나옴. 서울대 홈페이지->우석홀->전시공모 한글파일에서 카페 주소 알아냄->카페 통합되었다고 해서 또 다른 카페로 들어갔더니 ->찾음..!!!) =>이렇게까지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것을 보면+서울대 조형연구소에서 재학생 대상 공모하는 공간인 것을 보면-> b104호 전시 같은 것을 남의 학교에 포스터 붙인 것일까 궁금. -> 멀어서 패스


송은아트: 송은아트상 전시중 (박보나/손동현 + 두 명) -> 다음기회에



이래서는 동선이 넘 안 나오는 것. 






++

  결과적으로는 인미공->아라리오->학고재->국제만 보았다. 아라리오부터 연달아 있는 상업갤러리들을 보다 보면 항상 뭔가 기분이 이상해. 같은 세계 다른 세계의 느낌. (뭔말이냥.)


  국제에 도서관도 아니고 판매용도 아닌 듯한, 벽에 한 권씩 놓인 책들을 한참 봤다. 2011년 국제 개인전 이후 처음 들여다보는 문성식  그림들이 새삼 참 좋더라. 세밀하게 그려진 그림이 기계적이지 않고 답답하지 않게 보인다는 것은 작가의 그리기에, 그리기 태도에 분명한 것이 있단 얘기. 그건 문성식의 그림이 일러스트레이션이 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습관적이거나 장식적인 선들도 없고 하튼 대단하다 했다. 


  스트라스부르에서 있던 전시와 연계해서 출간한 듯한 양혜규 도록도 흥미로웠다. 나름 양혜규 작업에 대해 안다고 생각했는데 처음 보는 것들 투성이었다. 떠오른 아이디어를 바로 실행한 느낌의 호흡이 빠른 드로잉 작업들이 많아서 좋았다. (Family of Equivocation이란 제목의 책이었다.)


  우순옥의 <잠시 동안의 드로잉>. 작가 이름도 왠지 매력적이고 제목도 흥미로워 펼쳐 보았었는데 지금 기억에 남는 것은 없다. 표지의 폰트와 폰트크기, 종이 재질 등이 예뻤다. 그리고 <잠시 동안의 드로잉 Drawing for a while>이라는 말이 어쩐지 참 좋다. 왜일까나. 담백하게 여운이 있는 느낌이라서인듯. 지나치게 '시적'이거나 감상적, 감정적, 뭔가 있어보이는 척 하는 전시 제목들에는 다소 신물나고 있어서. 


Posted by hamag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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